광명시장 후보(더불어민주당 박승원, 국민의힘 김기남)
광명시장 후보(더불어민주당 박승원, 국민의힘 김기남)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일(금)~28일(토)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본투표는 6월 1일(수)이다. 

대체로 지방선거가 대선과 총선보다 투표율이 낮고 유권자들의 관심이 떨어지는만큼 여야는 사전투표에 얼마나 많은 지지층을 결집시키느냐에 승부가 갈릴 것으로 보고 사활을 걸고 있다.

선거일 기준 만 18세 이상 유권자는 거주지와 상관없이 신분증만 지참하면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전투표 2일차인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본투표의 경우 6월 1일 오후 6시30분부터 7시30분까지 투표가 가능하다.

이번 동시지방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시·도지사) ▲교육감 ▲기초단체장(자치구·시·군의장) ▲지역구 광역의원 ▲비례대표 광역의원 ▲지역구 기초의원 ▲비례대표 기초의원 등 총 7장의 투표용지에 기표해야 한다.

사전투표소 내에서는 투표 인증샷을 촬용할 수 없으나 투표소 밖이나 입구에 설치한 포토존, 표지판 등을 활용한 투표 인증샷을 허용된다. 인터넷·SNS·문자메시지에 손가락으로 기호를 표시한 투표 인증샷이나 특정 후보자의 선거벽보·선전시설물 등을 배경으로 투표참여 권유문구를 함께 적어 게시·전송하는 행위도 가능하다. 기표소 안에서 투표용지를 촬영하거나 특정 후보자에게 기표한 투표지를 촬영하는 것은 금지된다.

일부만 기표되었거나 기표 안이 메워진 경우에도 정규의 기표 용구임이 명확하면 유효표로 인정된다. 한 정당과 후보자(기호·정당명·성명·기표)란에만 2번 이상 기표하더라도 유효표로 인정되나, 서로 다른 정당·후보자 란에 2개 이상 기표하면 무효표가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