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화제의 인물 ⑪ 유종상 경기도의원 후보 (민주당 / 제3선거구)

■광명과 민주당 지킨 30년...든든한 버팀목 되는 큰 정치, 뚝심정치
■광명 알아야 제대로 일할 수 있어...하안동-학온동 발전시킬 적임자
■하안주공 재건축 용적률 300~500% 상향조정, 기반시설 지원 약속
■민생현장 최일선 누빈 정책전문가이자 실무형 인재
■정치거물 故조세형-광명 발전 이룬 양기대 의원이 정치적 스승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그동안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광명을 만들기 위해 직접 현실정치에 뛰어들게 됐습니다. 늘 그랬던 것처럼 사람을 귀히 여기고, 약자를 대변하며 낮은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말보다는 행동으로 헌신하며 언제든 시민들이 기댈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유종상 경기도의원 후보(제3선거구-하안1·2·3·4동·학온동)가 이렇게 화두를 던진다. 그는 공직선거 출마는 처음이지만 선이 굵은 정치인이다.

정치 거물인 故조세형 총재권한대행과의 인연으로 1991년 정치에 입문한 그는 주일대사관 행정원, 조세형 총재권한대행 비서를 거쳐 양기대 국회의원의 보좌관으로서 광명 곳곳을 누비며 민생을 챙겼다. 중앙정부와 광명을 넘나들며 여러 차례 험난한 선거를 치러내면서 광명과 민주당을 지켜왔다. 그렇게 30년이 흘렀다. 그동안 광명의 행복한 미래를 그렸고, 주민들과 희로애락을 함께 했던 '보좌관 유종상'이 지금 현실정치에 직접 뛰어든 것은 어쩌면 지극히 자연스러운 모습일지도 모른다.

“광명은 자족도시로 가느냐, 베드타운에 안주하느냐 중요한 기로에 있습니다.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등 중앙정부와 인근 지자체와의 협상 없이는 풀 수 없는 현안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지역을 알아야 제대로 일할 수 있습니다. 민생 현장의 최일선과 중앙부처에서 쌓아온 경험과 실력,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광명에 무엇이 필요한지 맥을 잘 알고 풀어갈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주민들께서 알아봐주시리라 믿습니다."

유종상 후보는 누가 뭐래도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다. 오랜 세월 광명시체육회 사무국장과 양기대 의원의 보좌관으로 일하면서 광명의 굵직한 현안부터 지역주민들의 크고 작은 민원까지 속속들이 챙겼다. 정부와 인근 지자체들과 협상하며 지역의 산적한 문제들의 해법을 모색해 온 정책전문가이자 실무형 인재다.

유종상 후보는 ‘새로운 광명, 더 좋은 하안·학온’을 슬로건을 내걸고, 제1공약으로 정체된 하안동의 재건축 추진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하안동 주공단지 재건축 용적률 300~500% 상향 ▲재건축 안전진단비 지원 가능 연한 단축 ▲공원, 복지시설 등 기반시설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거와 일자리, 여가를 즐길 공간이 공존하는 자족도시 광명을 위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에 전기차 집적단지 조성 ▲하안2지구 자족시설, 교통시설 확보 ▲인천 2호선 하안역 신설, 제2경인선 유치, GTX-E노선 관철, 신안산선 학온역 등 광역교통망 추진 ▲광명시민체육관 수영장과 다목적체육관 조성 ▲근로청소년복지관 부지에 청년실리콘밸리 조성 ▲과학융합고 설립 ▲공공심야어린이병원 및 공공산후조리원 확충 ▲어르신과 장애인, 소외계층 전자제품 교체 지원 등을 주요공약으로 제시했다.

							양기대 국회의원과 유종상 후보
양기대 국회의원과 유종상 후보

“인생에서 두 분의 스승을 모셨습니다. 첫 번째 스승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정권교체로 현대 정치사에 큰 획을 그은 故조세형 의원이고. 두 번째 스승은 광명동굴, KTX역세권 개발을 추진해 광명을 활력도시로 탈바꿈시킨 양기대 의원입니다.”

유종상 후보는 두 스승으로부터 얻은 배움과 섬김의 자세로 인생의 마지막 스승인 광명시민을 섬기겠다고 말한다.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사회적 약자의 입장을 의정활동에 반영하는 메신저 역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경기도의회에 입성해 광명의 밀린 숙제를 풀고, 다른 지역에 비해 정체된 하안동과 학온동의 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그는 뚝심있고 듬직한 일꾼임을 자처한다. 공약을 목숨처럼 생각하는 믿을 수 있는 정치, 권한을 권력으로 착각하지 않는 겸손하고 바른 정치, 대의를 먼저 생각하는 큰 정치. 이것이 유종상이 꿈꾸는 정치다. 선이 굵은 유종상의 30년 뚝심정치, 이제 때가 왔다!

							유종상 경기도의원 후보 (민주당 / 제3선거구-하안1.2.3.4동. 학온동)
유종상 경기도의원 후보 (민주당 / 제3선거구-하안1.2.3.4동. 학온동)

◎ 유종상 경기도의원 후보 프로필
▲양기대 국회의원 보좌관 ▲주일대사관 행정원(현 행정직원) ▲광명시 체육회 사무국장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후보 특별보좌관 ▲(현)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위원장 ▲조세형 총재권한대행 비서 ▲(현)한국정학연구소 사무국장 ▲더불어민주당 광명시(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유라시아평화철도 사무국장 ▲광명시 배드민턴연합회 수석부회장 ▲광명북고등학교 운영위원장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