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밋밋했던' 광명시장 후보 토론회, 상대방 자질 두고 잠깐 공방

광명지역신문 =장성윤 기자>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명시선거방송토론회가 주최한 광명시장 후보자 토론회가 지난 21일 개최됐다.

							광명시장 후보 TV토론회가 21일 열렸지만 유권자의 관심을 끌기에는 역부족이다.
광명시장 후보 TV토론회가 21일 열렸지만 유권자의 관심을 끌기에는 역부족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승원 후보와 국민의힘 김기남 후보의 양자 대결이었지만 두 사람의 입장 차이를 드러낼 만한 이슈나 토론 없이 시종일관 밋밋하게 진행되면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엔 역부족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박 후보는 4년간 시정 경험을 바탕으로 4년 더 기회를 달라는 논리로, 김 후보는 윤석열 정부 발목을 잡는 민주당의 오만함을 심판해야 한다는 논리로 각각 자신이 적임자라는 주장을 폈다.

그나마 약간의 공방이 오갔던 주도권 토론에서 김 후보는 ▲박 후보가 민주당 경기도 지자체장 중 하위 20%에 포함된 점 ▲과거 성희롱 의혹 ▲폴리텍대 융복합기술교육원 취득세 면제로 기관장 경고를 받은 점 ▲박 시장 취임 후 광명시 청렴도 하락 등을 언급하며 시장으로서의 능력과 도덕성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박 후보는 하위 20%에 포함된 것에 대해서는 공천심사 절차가 부당했다고 해명하며,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으며, 성희롱 의혹은 이미 아무 문제 없이 끝난 것이라며 김 후보를 향해 허위사실 유포시 법적 대응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또한 “폴리텍대 취득세 면제는 적극행정으로 그때로 다시 돌아가도 같은 결정을 할 것”이라며 “폴리텍대 융복합기술교육원을 유치해 광명시민이 이곳에서 교육을 받을 수있게 됐고, 취업률도 높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박 후보는 ▲김 후보가 국민의당에서 국민의힘으로 오기까지 당적을 바꾼 정체성 문제 ▲정치경험 부족 등을 약점으로 부각시키려 노력했다. 박 후보는 "시장은 주민을 만나 토론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종합행정을 해야 하는데 지역문제를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한 경험이 있냐”며 차별화를 시도했다.

이에 김 후보는 ”진료만 하다가 안철수 대표가 양당적폐론을 들고 새정치를 주장할 때 제대로 된 정치에 후원하려고 처음 당원에 가입했지만 중도만으로는 좌파로 기울어지는 나라를 구할 수 없을 것 같아 보수에 힘에 싣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도 처음 정치에 나섰을 때 저와 같은 심정이었을 것“이라며 ”지역 자영업자와 뉴타운해제지역 등 문제를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해왔다. 자기 분야에서 일 잘하고 일머리를 아는 사람은 다른 분야도 잘할 수 있고, 광명시에는 능력있는 공직자들이 많다“고 반박했다.

한편 공통질문인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두 사람 모두 원칙적으로는 반대였으나, 차량기지 지하화 등 광명시 요구사안이 반영될 경우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