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화제의 인물 ⑨ 이지석 광명시의원 후보(민주당 / 다선거구)

“새로운 하안동과 학온동을 만들겠습니다” 그의 포부는 선명하다. 군더더기가 없다. 광명동과 철산동은 뉴타운 재개발과 재건축으로 변화하고 있고, KTX광명역세권 개발로 소하동은 그야말로 천지개벽할 만큼 발전한 것과 비교할 때 정체되어 있는 하안동과 학온동 주민들의 소외감을 해소하는 것이 그의 목표다. 양기대 국회의원(광명을)의 민원특보로 민생의 현장에서 동분서주했던 그가 하안동과 학온동 일등일꾼을 표방하며 시의원에 도전했다. 이지석 더불어민주당 광명시의원 후보(다선거구-하안1·2·3·4동·학온동)가 꿈꾸는 새로운 하안동과 학온동은 어떤 모습일까. 지역발전을 위해 몸 바쳐 뛰겠다는 이지석, 그를 만나본다. <편집자註>

■민생의 최일선에서 뛴 양기대 의원의 민원특보
■자칭타칭 재건축 전문가...하안동 재건축 조합원 이익 최대 창출해야
■인천지하철 2호선 하안역 신설...난곡경전철 하안동 연장 추진
■학온동을 기회와 희망의 땅...3기 신도시 자족용지 확보해야
■소확행 담은 행복플러스 공약 눈길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이지석 광명시의원 후보는 오랜 세월 재건축, 재개발 분야에서 일해 온 자칭타칭 재건축 전문가다. 하안동 주공 아파트단지들이 재건축 연한을 넘기면서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떠오른 재건축 문제를 잘 풀어갈 적임자라 자처한다.

“하안동 주공아파트단지는 1가구당 주차대수가 고작 0.3대에 불과합니다. 퇴근 후 주차할 곳이 없어서 동네를 몇 바퀴씩 돌아야 하는 실정이죠. 이중삼중 주차로 소방차 한 대 진입하기 어렵고, 이웃 간 얼굴 붉히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여유롭고 쾌적하게 살고 싶은데 지금 주거환경이 전쟁통 같지 않으십니까?”

이지석 후보는 열악한 하안주공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되도록 규제를 완화하고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조합원 이익’이 최대 창출되는 재건축 사업'을 추진해 원주민들이 재정착률이 높여야 한다고 말한다. 재건축 용적률을 정부가 발표한대로 500%로 추진하되, 도로와 학교, 문화복지시설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며 난개발을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재건축 사업 행정절차 간소화, 안전진단비 지원을 주요공약으로 내놨다.

그는 하안동 주민의 오랜 숙원인 지하철역 유치를 위해서도 노력해왔다. 인천지하철 2호선(신림연장역) 추진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지석 후보는 양기대 국회의원과 함께 하안동을 경유하는 신림연장안을 국책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국토부, 인근 지자체와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서울 난곡 지하경전철 노선을 하안동과 소하동까지 연장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광명시흥 3기신도시 조성으로 광명이 자족도시로 도약할 원동력이 되는 학온동은 기회와 희망의 땅이다. 이지석 후보는 3기 신도시 계획 단계부터 광명시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기존 신도시처럼 아파트만 짓는다면 광명은 계속 베드타운으로 남을 것입니다. 신도시에 자족용지와 광역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해 광명시가 원하는 청사진을 반영시켜야 합니다. 정부가 원하는 그림을 그대로 수용할 것이 아니라 광명의 그림은 광명시와 시민이 직접 그려야 할 것입니다.”

이지석 후보는 누구나 차별없이 편리하고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 광명을 꿈꾼다. 이를 위한 ▲하안동 아파트 전기차 충전소 설치 ▲스마트 헬스파크 조성 ▲공공산후조리원 확충 ▲병원동행안심서비스 ▲공공어린이병원 지정 ▲24시간 돌봄교실 확충 ▲하안동 국유지 청년벤처타운 조성 ▲초·중·고교 AI 보조교사 도입으로 학력격차 해소 ▲지역화폐 발행액 및 사용처 확대 등 행복플러스 공약이 눈길을 끈다.

광명초등학교(3회)와 광명중학교(3회) 출신으로 광명의 역사를 잘 아는 사람, 양기대 의원의 민원특보로서 주민들의 민원을 챙겨 온 사람, 재건축 전문가이자 인천지하철2호선 하안역 신설을 위해 일해 온 사람.

그는 주민들이 부르면 언제든지 달려가는 일등일꾼이 되겠다고 약속한다. 하안동과 학온동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호소하는 이지석 후보가 주민들의 부름을 받아 일등일꾼이 될 기회를 잡을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다.

 

이지석 광명시의원 후보 프로필

▲광명초등학교(3회), 광명중학교(3회)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국회의원 민원특별보좌관 ▲인천지하철2호선(신림연장선) 추진 특별위원장 ▲통일미래연대 자문위원장 ▲교통장애인협의회 광명지회 운영위원장 ▲하안1동 새마을협의회 부회장 ▲광명국민체육센터장(전)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