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의회, 2일 본회의서 조례안 의결...한 의원 "건전한 사회진입 디딤돌 되길"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한주원 광명시의원이 대표발의한 ‘광명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디딤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2일 광명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이로써 광명시는 전국 최초로 고교 졸업예정자의 진로와 취업 준비 등 사회진입을 지원하는 근거가 마련됐다.

							한주원 광명시의원(사진)이 대표발의한 '광명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디딤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2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한주원 광명시의원(사진)이 대표발의한 '광명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디딤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2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이 조례는 광명시 관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고교 졸업예정자(성인도 포함)와 고교졸업예정자 연령에 해당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회진입을 위한 진로. 취업 준비에 필요한 자격증 과정 이수 또는 도서구입비 등을 현물(카드)로 지급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지원금을 부정 수급했을 경우 지체없이 환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조례를 발의한 한주원 시의원은 작년 12월부터 광명시 관계부서와 협의하고, 학부모, 학생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등 조례 제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한 의원은 “고교 졸업예정자들이 수능이 끝나면 할 일을 찾지 못하고 수개월 간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안타깝고, 가정형편 때문에 자녀에게 충분히 지원해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학부모들의 고민이 많았다”며 “진로와 취업 등 미래를 준비해야 할 매우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이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한 의원은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 연령별, 계층별로 많은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고3 졸업예정자들은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는 상황”이라며 “전국 최초로 제정된 이 조례가 광명시 청소년들이 건전한 사회 초년생으로 발돋움하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지원시기, 금액, 신청절차, 지급 방법 등을 결정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마친 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자는 매년 3,000명 선으로 지원금액은 1인당 30만원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