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민원 해결 위해 광명시민 희생양...국토부 일방적 추진 즉각 중단하라"

■박승원 시장, 도심 한복판 8만5천평 차량기지?...광명 두 동강 나고 미래 없어
■임오경 의원, 민원 막고자 민원 만드는 불합리 없애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일 것

							광명시는 6월 30일 광명시민운동장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결의대회를 가졌다. @사진=광명시
광명시는 6월 30일 광명시민운동장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결의대회를 가졌다. @사진=광명시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민 1천여명이 30일 광명시민운동장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집회에 참석한 박승원 광명시장, 임오경 국회의원, 시, 도의원, 시민사회단체장과 시민들은 "국토교통부가 구로구 민원 해소를 위해 광명시민을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며 이전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구로차량기지가 광명에 들어오면 도덕산, 구름산은 파괴되고, 수도권 식수를 공급하는 노온정수장은 위험해진다. 광명은 두 동강이 나고 미래는 없어진다”며 “31만 광명시민의 일관된 요구를 무시한 채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이전을 강행할 수 없으며 구로구 민원 해소를 위해서라면 현 위치에서 지하화해야 한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박 시장은 지난날 잘못된 정보로 다섯 개 역이 생기고 차량기지가 지하화되는 것으로 속아 방관했던 제 자신부터 반성한다”며 “광명 도심 한복판에 광명시민운동장의 21배가 넘는 8만5천평 차량기지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우리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 힘을 모아 광명을 지켜야 하다”고 밝혔다.

임오경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갑)은 “민원을 막고자 다른 민원을 만드는 불합리에 단호하게 대처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지방분권과 자치실현일 것”이라며 “끝까지 시민들과 함께 싸워 구로차량기지를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사진 왼쪽부터 임오경 국회의원, 조미수 의장, 박승원 시장
사진 왼쪽부터 임오경 국회의원, 조미수 의장, 박승원 시장

1974년 건립된 구로차량기지는 소음, 진동, 도시단절 등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2005년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에 포함돼 이전이 논의됐지만 수년간 추진되지 못하다가 2010년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지정과 함께 차량기지 지하화, 지하철역 신설 등을 조건으로 용역에 착수했었다. 그러나 2014년 정부가 주택경기 침체 등으로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를 철회했고, 광명시가 요구한 차량기지 지하화와 5개역 신설 등은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광명시의 주장이다.

이에 광명시는 핵심조건인 보금자리지구 개발이 해제되었으므로 구로차량기지 이전도 백지화돼야 한다는 의견서를 국토부에 수차례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토부는 조만간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기본계획 고시와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7년까지 이전 사업을 강행한다는 방침이어서 광명시와의 충돌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