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명을 지역위원회, 시민공청회 개최...소음-교통-주차 등 해결과제 많아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민의 오랜 숙원인 종합운동장, 이번엔 설립할 수 있을까. 현재 경기도 31개 시, 군 중에서 종합운동장이 없는 곳은 광명 등 6개 지자체 뿐이다. 특히 광명시의 경우, 시민 1인당 공공체육시설 면적은 0.266㎡. 경기도 31개 시,군 중 30위로 최하위다. 경기도내 1인당 평균 공공체육시설 면적이 2.06㎡인 것을 볼 때 약 1/10 수준으로 매우 열악한 셈.

							더불어민주당 광명을 지역위원회가 '종합운동장 신축 시민공청회'를 17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광명을 지역위원회가 '종합운동장 신축 시민공청회'를 17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광명을 지역위원회(위원장 강신성)가 17일 광명시평생학습원 2층 대공연장에서 종합운동장 건립을 제안하는 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광명에 종합운동장 신축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화두를 던진 이 공청회에는 강신성 위원장, 조미수 의장, 오광덕, 유근식 도의원과 시의원들, 체육회 종목별 단체장들을 비롯해 시민 300여명이 참석했다.

설명에 나선 강신성 위원장은 이날 하안동 소재 광명시민체육관 부지를 활용해 종합운동장을 신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강 위원장은 “시민체육관 400m 트랙과 안쪽 잔디구장, 트랙 바깥쪽의 녹지와 주차장을 포함해 30,000㎡(9천평)에 15,000~18,000석 규모로 지어지는 종합운동장에는 수영장, 볼링장 등 각종 스포츠클럽 공간, 운동장, 체육단체 사무실, 지하주차장 1,000면이 들어설 수 있다”며 “지하주차장은 하안주공아파트와 단독필지 주민들을 위한 주차장으로 활용돼 주차난이 해소될 수 있고, 1년 365일 중 200일 이상 행사 개최로 주변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강 위원장은 “종합운동장 건립 예산은 2천억원으로 국비 50%, 도비 30%, 시비 20%로 충당될 수 있으며, 공사기간은 3~4년이 소요될 것”이라며 “국토부, 문화체육부, 경기도, 광명시의 유기적 협조와 각종 용도변경, 공사기간 교통문제 해결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종합운동장 건립의 필요성에는 동의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시민들은 ▲대규모 행사시 소음과 교통, 주차문제 ▲엘리트 체육인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체육, 문화공간으로 활용 방안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위원장은 “시민들이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 등에서 충분히 반영될 것”이라며 “종합운동장 건립으로 더 이상 열악한 체육시설 때문에 타 지역을 부러워하지 않아도 되는 광명, 새롭고 큰 광명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는 선거법 문제로 심도있는 토론이 어려워 한계를 보였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