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김기옥|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 사무국장 겸 범죄폭력예방분과 공동위원장, 광명경찰서 어머니폴리스연합단장
글쓴이 : 김기옥|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 사무국장 겸 범죄폭력예방분과 공동위원장, 광명경찰서 어머니폴리스연합단장

[광명지역신문=김기옥|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 사무국장] 국제안전도시 한국네트워크 간담회가 지난 15일 수원 이비스호텔 회의실에서 열렸다.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인 아주대학교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소장 조준필 교수)가 주최한 이날 간담회에는 세종특별자치시, 제주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경기 평택, 안성, 시흥, 서울 송파, 강북, 강서구 등 국제안전도시로 공인을 받았거나 관심있는 20여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100여명과 조준필 아주대 교수, 박남수 협성대 교수 등 전문가들이 모였다. 최근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키로 한 광명시도 참석했다.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위원장 주미화, 이하 광명시민연대)의 집행부도 이 자리에 초대받아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광명시민연대는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광명을 만드는데 뜻을 같이 하는 126개 단체들이 모여 작년 10월 출범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광명시민연대는 기존처럼 관이 주도하는 국제안전도시가 아니라 민간이 관에 제안한 ‘대한민국 최초의 모델’로 소개돼 주목받았고, 타 지자체의 부러움을 샀다.

지방분권! 민관협치! 누구나 쉽게 말하지만 자발적인 시민동력을 모으기는 말처럼 쉽지 않은 현실에서 우리 광명시가 전국 최초로 민관협치 모델을 선도한다는 사실에 광명시민연대에 동참한 광명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랑스러웠다. 아마 그 자리에 있던 광명시민연대 관계자들도 같은 마음이 아니었을까 싶다.

							국제안전도시 한국네트워크 간담회가 지난 15일 수원 이비스호텔 회의실에서 열렸다.
국제안전도시 한국네트워크 간담회가 지난 15일 수원 이비스호텔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서울 송파구 연차보고서 등 국제안전도시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지역사회의 실태를 파악하고 손상유발인자를 개선, 안전을 증진시키는 과정을 고스란히 볼 수 있었고, 지역사회 협력기반과 교육이 지속적 안전도시를 만드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특히 이날 세종특별자치시는 국제안전도시를 추진하는 지자체들의 네트워크 구축을 주도해 지속적인 교류를 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도 이 네트워크에 적극 동참해 정보를 나누고 협력했으면 좋겠다.

지금도 전 세계에서 1년에 5백만 명이 손상으로 사망하고 있고, 손상 사망자의 2/3가 15~44세 젊은 층이라 한다. 대한민국은 자살, 교통사고 사망 등 각종 안전사고의 최하위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성폭력, 가정폭력에 의한 사망도 급증하는 추세다.

“모든 인류는 건강하고 안전할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1989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제1차 세계 사고 및 손상예방 학술대회’에서 채택된 안전도시 헌장의 내용이다. 손상예방과 안전증진은 이제 더 이상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져야 할 ‘인간의 권리’인 것이다.

광명시민연대가 광명시에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제안한 것은 지역공동체가 협력해 모든 시민이 안전하게 살 권리를 지키자는 취지다.

국제안전도시는 사고와 손상이 ‘제로’라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손상을 줄이고 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말하며, 공인까지 3~5년이 소요되는 장기 프로젝트다.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광명시는 지역 실태를 정확히 진단해 손상위험인자를 통제하려고 노력할 것이고. 광명시민의 안전은 더 강하게 보호될 것이다. 국제안전도시는 공인이 목표가 아니라 지속적인 안전도시로 가기 위한 최소한의 담보이자 동기부여다.

							작년 10월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제안전도시 광명 추진 선포식'
작년 10월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제안전도시 광명 추진 선포식'

국제안전도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요인은 ▲자치단체장의 정책의지 ▲정책에 대한 지역주민의 지지 ▲예산 ▲관련기관 단체의 협력기반 ▲사업성과 자체평가 체계 ▲업무담당자 역량 ▲전문가의 기술적 지원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자치단체장의 정책의지’라 한다.

‘시민참여, 자치분권도시’,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를 주요 시정 목표로 내건 민선7기 박승원 광명시장이 지역사회 안전을 정확히 진단하고 개선할 의지를 확실히 보이면 광명시 공직사회도 시민의 삶을 먼저 생각하는 좀 더 적극적 마인드로 변화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안전하게 살자는 데, 광명시를 안전하게 만든다는 데 어떤 광명시민이 시장의 정책을 지지하지 않겠는가.

최근 광명시의회에서 ‘광명시 안전도시 조례’가 통과됐고, 광명시는 5월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와의 MOU 체결 등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한다. 광명시와 광명시의회의 결정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이것이 광명시민들이 더 나은 삶을 즐길 수 있는 단초가 되길 희망한다. 아울러 뜻을 같이 하는 많은 시민들이 ‘안전도시 광명’이 세계 속으로 나아가는데 동참해 자치시대를 함께 열어갔으면 하는 마음이다. 광명시민연대도 이를 위해 ‘민(民)의 역할’에 충실할 것을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