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중화 민원에도 연내 착공 일방적 발표...광명시 '당혹'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정부가 광명시 등의 반대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를 올해 안에 착공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광명시와 사전 협의는 없었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통과지역 주민들이 2016년 12월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국토부 규탄집회를 하고 있는 모습.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통과지역 주민들이 2016년 12월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국토부 규탄집회를 하고 있는 모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17조5천억 규모의 민간투자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이중 13개 사업(12조원)을 연내 착공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여기에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가 포함된 것.

정부는 올 상반기 중 설명회를 통해 반대하는 주민들을 설득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3분기 안에 착공하겠다는 입장이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는 국토부가 지중화 계획을 일방적으로 지상화로 변경하면서 광명시와 인근 지자체 주민들이 반대해 수년간 지연되고 있는 사업이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261km 중 광명구간은 6.64km. 이 중 지중화에서 지상화로 변경된 구간은 원광명마을에서 부천 옥길동까지 2.94km다.

그동안 광명시는 “국토부가 지하화로 계획된 구간을 일방적으로 지상화로 변경하면서 생태계 파괴, 지역단절, 홍수, 가뭄, 소음, 미세먼지 피해 등이 우려되지만 대책이 없다”며 “민자사업자(서서울고속도로)의 입장과 개발논리만 앞세운 일방적인 정부 행태는 자치분권에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전면 재검토를 요구해왔다.

한편 광명시는 최근 구로차량기지 이전문제, 하안2지구 공공택지 조성에 이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까지 광명시 요구를 전혀 반영하지 않는 정부의 일방적인 발표가 계속되면서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