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3동 시민과의 대화...박승원 시장 "끊임없이 논의할 문제, 대화하겠다"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3동 시민과의 대화가 12일 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렸다. 이날 시민과의 대화에는 광명시가 도시재생 1순위 후보지로 선정한 광명6구역 주민들이 대거 참석해 도시재생이 아닌 재개발을 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12일 광명3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책을 설명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12일 광명3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책을 설명하고 있다.

이날 도시재생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소방도로, 주차장 등 광명3동의 열악한 기반시설을 예로 들며 전면 철거를 통한 재개발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소방도로가 없어 작년 여름에 불이 나 주택 3채가 탔고, 자칫하면 사람이 다 죽는다”며 “광명시에서 소방시설, 주차시설을 해줄 수 없으면 주민들이 조성할 수 있도록 재개발을 무조건 막지 말라”고 말했다. 또한 주민들은 “기반시설 대책도 없고 뭘 할지 설명도 없는 도시재생이 아니라 주민 2/3가 동의하고 있는 재개발을 하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박승원 광명시장은 “과거 재개발 철거 방식은 간단했지만 도시재생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민들과 충분히 협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주민들은 광명시에서 뭘 할지 먼저 내놓으라고 하지만 소방도로, 주차장을 해준다고 시가 먼저 말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또한 박 시장은 “철거방식의 재개발이냐, 도시재생이냐는 끊임없이 논의해야 할 문제인만큼 열어놓고 주민들과 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런 답변에도 항의가 이어지자, 박 시장은 “시장이 되고나서 제일 먼저 정책 발표한 게 도시재생을 하겠다는 것이었다”며 “제 입장을 좀 이해해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열악한 기반시설 대책을 먼저 시에서 내놓으라는 주민들과 시간이 걸려도 뭘 할지 주민들이 협의해야 한다는 광명시. 재개발이냐 도시재생이냐를 둘러싼 갈등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