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 광명지역신문은 기사 조회수 등을 근거로 2018년 한해 광명을 뜨겁게 달궜던 10대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2018년 광명지역신문은 광명의 지역언론 중 유일하게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사를 통과해 국내최대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뉴스제휴매체로 동시 선정되면서 광명지역신문 기사를 포털에서도 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 원칙을 지키는 정의로운 신문, 권력에 당당한 광명의 대표언론으로 '광명의 자존심'을 지켜 나가겠습니다. 독자 여러분! 2019년 황금돼지해. 복 듬뿍 받으십시오!

1> 구로차량기지 등 국토부 일방적 행태에 광명시 악재에 악재

구로차량기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하안2 공공택지지구 지정 등 국토교통부의 밀어붙이기식 행정에 광명시는 악재에 악재를 거듭했습니다. 지역을 무시한 정부의 일방적 행태에 시민들은 반발했고, 광명시도 반대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윤호 시의원은 삭발을 감행했습니다. 광명시의 미래가 걸린 중대한 문제에 정작 당사자인 광명시와 광명시민의 입장을 수렴하는 절차는 없었고, 공공사업을 빙자해 지역의 희생을 강요하는 정부의 행태는 과거정권이나 현정권이나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자치분권을 최대 국정과제인 양 홍보하는 문재인 정부의 진정성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2>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구름산지구개발 등 대규모개발 2019년부터 본격화

경기도가 12월 27일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계획안을 승인하면서 일반산단 보상절차가 내년부터 시작됩니다. 광명시 가학동, 시흥시 논곡동과 무지내동 일원 약 202만㎡(61만평) 부지에 2023년까지 1조 7천 494억 원을 투입해 조성되는 사업으로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유통단지, 배후주거단지 등 4개 단지로 구성됩니다. 광명시 개청 이래 광명시가 직접 시행하는 최대 규모 도시개발사업인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도 본격 추진됩니다. 광명시는 2019년 1월 경기도에서 실시계획인가를 받고 내년 상반기 중 감보율, 환지계획을 확정합니다. 소하동 일원 775,920㎡에 5,096세대가 들어서는 이 사업의 총사업비는 3,525억원이며, 2020년 착공,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민주당 간판이면 당선률 100%

광명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100% 당선되는 전례없는 기록을 세우며, 전통적으로 광명이 민주당 텃밭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민주당은 광명시장, 경기도의원을 싹쓸이했고, 시의원 12석 중 9석을 독식했습니다. 이쯤되면 민주당 간판만 달고 나오면 인물과는 무관하게 당선된 이른바 '묻지마 투표'라는 말이 나올 법도 합니다. 단 한명의 낙선자도 없었던 것이 민주당 후보가 우월해서가 아니라 당의 지지도를 등에 업었다는 것을 명심했으면 좋겠습니다. 특정정당이 독식한 지역정치판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견제받지 않는 오만한 지방권력이 탄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광명 도덕산 등산로 입구서 살인사건…조현병 환자가 범인

광명시 모 아파트단지 도덕산 등산로 입구에서 백주대낮에 60대 여성이 흉기에 찔려 살해당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범인은 지난 10월 29일 낮 2시 15분경 피해자의 목을 칼로 수차례 찔러 살해했으며,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그 자리에서 긴급체포 됐습니다. 범인은 2016년 조현병 진단을 받은 자였지만, 이 아파트의 경비원으로 근무까지 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사건이 발생하기 몇개월 전 피해자가 가해자가 자신을 미행한다는 신고까지 했음에도 살인을 막지 못했습니다. 조현병 환자의 허술한 관리체계와경찰의 대응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5> 산넘어 산, 도시재생사업...소통 부족 도마위

박승원 시장의 역점시책인 도시재생사업이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면서 주민갈등만 부추긴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광명시는 단기는 너부대공원 일대, 광명3동,광명7동 / 중기는 철산2동, 광명5동 / 장기는 광명2.3동, 광명4.5동, 하안1동 등에 대해 1,169억원을 투입해 도시재생사업을 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습니다만 해당 지역 주민들은 도시재생이 뭔지, 왜 우리 마을이 대상지가 돼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사업의 전제조건인 주민 합의가 없었다는 얘깁니다. 특히 도시재생 1순위 후보지인 광명3동, 광명7동 등에서는 해제된 뉴타운 재개발을 다시 추진하려는 움직임도 일면서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됩니다.

6> 25억을 619억으로 불리는 비법? 최하위등급 광명도시공사 대박의 꿈

광명도시공사 사장 공모 전부터 내정설이 나돌던 박승원 시장의 측근인 '김종석'씨가 예상대로 그 자리에 앉았습니다. 사장 후보자를 검증해야 할 시의회 인사청문회는 사장 취임식 전날 실시됩니다. 2년 연속 공기업평가 최하위등급을 받은 광명도시공사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광명시의회는 동굴 주변 17만평 개발을 명목으로 광명시가 광명도시공사에 180억원을 출자하는데 동의해주고. 도시공사 사업범위도 확대해줍니다. 동굴 주변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에 25억을 투자하면 619억원의 수익이 난다는 광명도시공사. 구체적 개발계획도 나오지 않았는데 180억원을 공사에 출자하는 광명시,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는 비판에도 동의해 준 광명시의회. 대규모 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7> 광명시 120여개 단체, 전국 최초 시민주도 국제안전도시 추진 선포

“안전도시 광명, 세계속으로! 가자. 국제안전도시로!” 광명지역 12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결성된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가 지난 10월 출범하고 ‘국제안전도시 추진 선포식’을 개최해 지역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선포식에서 박승원 시장, 조미수 의장, 백재현 의원 등 정치권과 경찰서, 소방서, 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들은 시민연대와 함께 국제안전도시를 완성하겠다는 의지를 공식적으로 표명했습니다. 민관협치와 안전도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국제안전도시의 본격 추진을 위해 광명시민연대는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집행부를 구성하는 한편 광명시와 시의회에 광명시장의 의향서 제출, 국제안전도시 민관협의회 구성, 조례 제정 등 행정절차를 제안한 상태입니다.

8> 관행타파냐 갑질이냐...강희진 광명부시장, "일하는 공직사회 만들겠다"

2018년 한해 광명시 공직사회에서 가장 핫한 인물은 강희진 광명부시장이었습니다. 감사실 보복인사의혹, 광명시인권센터 탄압논란 등 문제의 중심에 강 부시장이 있었고, 광명시 일부 공무원들은 그로부터 인격적 모멸을 당했다고 뒤에서 불만을 토로했으며, 일부 시의원들은 조사특위를 언급하기도 했었습니다. 이에 강 부시장은 광명지역신문과의 대담에서 의혹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고, 일하지 않는 광명시 공직사회를 강하게 비판하며 공무원들이 일하게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강 부시장을 둘러싼 일부 공직사회의 반발은 바뀌기 싫어하고 일하기 싫어하는 조직의 문제였을까요, 상사의 갑질에 대한 정당한 문제제기였을까요. 독자여러분, 어느 쪽에 더 공감하십니까?

9> 3기 신도시 유력하다던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제외

정부가 12월 발표한 3기 신도시 대상지는 남양주, 하남, 인천계양, 과천 등 4곳. 당초 부동산 전문가들과 언론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하면서 땅값이 들썩이고 투기꾼들이 몰렸던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은 예상을 빗나가 3기 신도시에서 탈락했습니다.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은 3기 신도시 지정이 확실하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지난 10월과 11월 토지거래가 100건을 초과했습니다. 이는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거래건수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것입니다. 개발호재를 기대했는데 아쉽다는 반응과 교통대책 등이 미흡한 신도시 지정이 안된 것에 안도한다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10> 맘대로 했다 혼쭐난 광명시...광명7동 신나는어린이공원 지하주차장 무산

광명시가 광명7동 신나는 어린이공원에 지하주차장을 조성한다는 명목으로 주민들에게 사전설명도 없이 공원의 나무들을 벌목했다가 결국 사업 자체를 전면 백지화하는 상황에 부딪혔습니다. 총사업비 20억5천만원을 투입해 고작 25면의 지하주차장을 조성하려 했던 광명시는 주민들과 소통없이 나무를 벌목한 것을 계기로 분개한 주민들이 주차장 사업을 반대하자, 뒤늦게서야 2차례의 공청회를 열고 소통이 부족했음을 사과하는 뒷북행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돌아선 주민들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고, 결국 사업은 무산됐습니다. 주민들을 무시한 공무원들의 행태, 이제 주민들도 두고만 보지는 않습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