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안부장관 "안전도 자치단체 역할 중요"...광명시, 국제안전도시 추진 논의 중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경기 광명시가 행정안전부의 ‘지역안전지수’ 평가 결과, 총 7개 분야 중 4개 분야(교통사고, 생활안전, 화재, 자살)에서 1등급을 받았다. 특히 교통사고와 생활안전은 4년 연속 1등급을 기록해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안전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연재해분야는 5등급을 받아 최하위에 머물렀다.

한편 광명시는 민선 7기를 맞아 최근 지역사회 126개 민간단체로 결성된 '국제안전도시 추진 광명시민연대'와 함께 민관협치를 통한 국제안전도시 추진을 논의하는 등 더 안전한 광명시를 만들기에 시동을 걸고 있다.

경기도는 5개 분야(교통, 화재,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에서 1등급이고, 화재를 제외한 4개 분야는 4년 연속 1등급을 받아 道부분 4년 연속 최우수 지역에 선정됐으며, 경기 의왕시가 5개 분야(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에서 1등급을 받아 경기도 31개 시군 중 안전지수가 가장 높았다.

광역시도별 1등급 지역은 ①교통사고는 서울‧경기 ②화재는 인천‧경기 ③범죄는 세종‧전남 ④생활안전은 부산‧경기 ⑤자살은 세종‧경기 ⑥감염병은 울산‧경기 ⑦자연재해는 서울‧충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등급 지역은 ①교통사고는 광주‧전남 ②화재는 세종‧충북 ③범죄는 서울‧제주, ④생활안전은 세종‧제주 ⑤자살은 부산‧충남 ⑥감염병은 대구‧경북 ⑦자연재해는 인천‧경북이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과 비교할 때 화재, 범죄, 생활안전은 양호한 수준이고, 교통사고, 자살, 감염병 분야 사망자 수는 OECD 평균보다 높았다.

지역안전지수는 지자체의 안전관리 책임성을 강화하고 자율적인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지자체 안전수준을 교통사고, 화재, 범죄, 자연재해,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7개 분야로 계량화해 자치단체별로 1~5등급으로 평가해 2015년부터 매년 공표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2019년 소방안전교부세의 5%를 지역안전지수 결과와 연계하여 안전이 취약하거나 노력하는 자치단체에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등급이 낮은 자치단체를 대상으로는 지역안전지수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교육과 함께 맞춤형 지원(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역안전지수는 공개 자체나 자치단체 평가가 목적이 아니라 지역의 안전수준을 제대로 진단하고 과학적으로 개선해 나기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자치분권의 큰 흐름 속에 안전 분야도 자치단체 역할이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장관은 “특히, 자치단체의 개선 노력이 지수에 반영되도록 개선한 만큼 올해 7월에 새로 출범한 민선 7기 자치단체장들이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