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홍대호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이 2022년 임기내에 공공일자리 2만 5,270명, 민간일자리 3만 740명 등 합해 총 5만 6,010명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5일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시민의 삶을 바꾸는 민선7기 일자리정책'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1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광명시청
박승원 광명시장이 1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광명시청

우선 2019년 일자리 목표로 15세~64세 고용률은 67.7%, 총 취업자 수는 16만 5,940명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분야별 세부추진 계획으로 일자리 지키기, 만들기, 채우기, 나누기 4개 분야로 나눠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2018년 8월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올해 광명시 15~64세 고용률은 65.3%이고, 취업자 수는 16만1,900명이다.

일자리지키기로 광명시는 연간 6천여명의 공공일자리를 창출하되, 일자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성과가 미흡한 일부사업은 일몰제를 도입해 폐지할 게획이다. 또한 시 재정에 문제가 없다면 언제든 취약계층 일자리를 더 확대하고, 특히 내년부터 ‘사고제로(0)’ 공공 안전일터로 만들기 위해 산업안전보건공단 협조로 현장일터에 대한 안전점검 진단을 연1회 이상 실시한다.

일자리만들기로 내년부터 청년, 여성, 다문화, 장애인을 위한 맞춤일자리 ‘광명1969 행복일자리’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에는 방과 후 문화체육교실, 아동안심 귀가서비스, 방문외국인 민원안내도우미, 힐링안마서비스, 학교체육관 개방관리 등 10개 분야에 연인원 382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푸드트럭 존, 광명동굴 연계 청년일자리, 기업체와 연계한 특성화고교생 일자리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청년들의 취업 고충과 어려움에 귀 기울이기 위해 시장 직속 ‘청년위원회’(50명)도 곧 설치한다.

일자리채우기로 소득기준을 완화해 공공일자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하우스 푸어 계층에게 공공일자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격기준 재산세를 기존 30~45만 원에서 50~60만 원으로 높여 기준 완화를 준비 중이다. 또 사업 성격상 취지가 유사한 ‘새희망 일자리사업’과 ‘5060 베이비 부머’사업을 통·폐합해 내년에는 ‘신(新)중년 일자리사업’으로 실효성 있게 추진한다.

일자리나누기로 구직 희망자와 구인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시설 공간을 최우선 제공한다. 이를 위해 일자리창조허브센터 증축, 청년창업지원센터, 자영업지원센터, 노동자복지회관도 설치할 계획이다. 전문 자격증 보유 또는 고급기술 경력 퇴직자를 모집해 ‘지역사회환원 일자리 재능기부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광명시는 일자리정책 콘트롤타워인 시장 직속 ‘광명시 일자리위원회’를 위촉(30명) 운영해 일자리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월 1회 일자리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다.

민간일자리 창출을 위해 광명시는 기업체와 중·소상인들이 편안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행정규제는 최소화 하고 중·장기적으로 일자리 창출 기반조성과 4차 산업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박 시장은 “일자리 실적에 연연하지 않고 구직 희망자 한 사람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사람중심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특히 재난 수준의 청년 실업문제를 직시하고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청년드림 일자리 정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