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도시재생전략계획 주민공청회 열려...소통 부족 도마 위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박승원 시장의 역점시책인 도시재생사업이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면서 갈등만 부추긴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향후 사업 추진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게다가 갈등관리대책을 내놔야 할 광명시 담당부서 공무원은 주민공청회에서 주민들을 향해 "시정소식지에 자세히 나와 있다", "판단은 스스로 하라"는 무성의한 답변으로 비난을 자초했다.

							19일 열린 광명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주민공청회에서 주민들이 질문하자, 시청 담당부서 공무원이 "시정소식지에 자세히 나와 있다", "판단은 스스로 하라"고 답변해 태도 논란에 휩싸였다.
19일 열린 광명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주민공청회에서 주민들이 질문하자, 시청 담당부서 공무원이 "시정소식지에 자세히 나와 있다", "판단은 스스로 하라"고 답변해 태도 논란에 휩싸였다.

19일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광명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주민공청회’. 공청회에는 광명시가 도시재생사업 후보지로 선정한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광명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에 따르면 단기는 너부대공원 일대와 광명3동, 광명7동 / 중기는 철산2동, 광명5동 / 장기는 광명2.3동, 광명4,5동, 하안1동 순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총사업비는 1,169억원이다. 광명시는 이날 공청회 이후 광명시의회 의견청취, 광명시 도시재생위원회 자문을 거쳐 11월 경기도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도시재생사업의 전제조건인 주민 합의가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도시재생 1순위 후보지인 광명3동, 광명7동 등에서는 해제된 뉴타운 재개발을 다시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광명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주민공청회가 19일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광명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주민공청회가 19일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이날 공청회에서 도시재생을 찬성하는 주민들은 "광명시는 도시재생을 한다고 하는데, 한쪽에서는 재개발을 한다고 정비업체들이 찬성동의서를 받고, 다른쪽에서는 반대 동의서를 받고 있는 답답한 현실"이라며 "광명시가 교통정리를 못해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에 재개발을 원하는 주민은 "광명시 담당부서에서 동의서를 받아오면 다시 재개발 추진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동의서를 받고 있는데 시에서 지구지정을 받을 수 있느냐"고 물었다.

광명4동의 한 주민은 "노후주택이 많고 불이 나면 소방차도 못 들어오는데 주민 주체로 도시재생을 하라는 말은 와닿지 않는다"며 "개인 재산을 어떻게 평가해 기반시설 인프라를 구축해 줄 것인지 명쾌하게 답변해달라"고 요구했다.

광명7동 주민 박모씨는 "6구역과 11구역은 뉴타운 개발로 초고층인데 우리는 작년 겨울 너무 춥고 힘들었다. 아이들도 학교에 가면 후진 곳에서 산다고 차별받을 수 있다"며 "인접지역은 재개발되는데 일부만 도시재생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답변에 나선 광명시청 도시재생과 성동준 과장은 자신이 담당부서장이 되기 전의 일이라며 책임을 회피했다. 성 과장은 "나는 1월 1일 이후에 도시재생과장이 됐고, 갈등을 조장했다는데 도시재생전략계획 용역은 갑자기 한 것이 아니라 작년부터 수립 중이었다"며 "나는 도시재생과장이 된 후에는 동의서를 다시 받겠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성 과장은 "도시재생 공청회이므로 뉴타운 궁금증은 따로 사무실로 방문하면 설명할 수 있다"며 "뉴타운 해제 지역에서 재개발 동의를 받으면 다시 추진하는 것이 가능하냐 불가능하냐는 내가 답변할 수 없고, 도시재생사업은 시정소식지를 보면 자세히 나와 있다. 판단은 스스로 하라"고 답변했다. 이 공무원의 답변 태도에 화가 난 주민들이 고성을 지르면서 공청회장이 소란스러워지자, 진행자는 당혹스러워 하며 객석을 진정시키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공청회에 참석한 이주희 광명시의원은 “광명시의 석연치 않은 답변과 갈등으로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며 “갈등이 고조된 이유는 주민들에게 판단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광명시의 불통행정을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전체적인 공청회를 하기에 앞서 구역별 간담회나 공청회를 먼저 했어야 했다”며 “도시재생이 잘 추진되려면 지속적으로 삶의 터전을 가꾸고, 기반시설의 열악함을 해결할 대책이 주민과 관계부서의 논의를 통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패널로 참석한 전문가들도 소통의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고양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인 정광섭 박사는 “광명시가 이미 갈등관리팀과 도시재생조정관 제도를 만들어놨다”며 “구역별 간담회 등을 통해 도시재생, 재개발 등 종합적 동향부터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