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김인숙 기자] 경기 광명시 관내 10개 고등학교가 '개방형 고교학점제'를 추진한다. 대상학교는 광명경영회계고, 광명고, 광명공고, 광명북고, 광문고, 광휘고, 명문고, 소하고, 운산고, 충현고등학교다.

‘개방형 고교학점제’란 모든 고등학교가 교육과정을 특성화하고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해 매주 1일 ‘공동교육의 날’에 광명시 모든 고등학교와 지역의 교육관련 시설을 동시 개방하며, 학생은 본인이 선택한 과목이 개설된 학교(또는 시설)로 등교하여 그 과목을 수강하여 이수하는 제도다.

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추진 TF를 통해서 광명지역 고등학교들이 공동 추진하는 고교학점제의 핵심내용은 ▲지자체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개방형 고교학점제' 추진 – 매주 1일 학교 및 지역사회 교육시설 전면 동시 개방 ▲`모든 고교의 교육과정 특성화'를 통한 개방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1학년 공통과목 이수 후 2, 3학년 `무학년 고교학점제' 실시 ▲`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추진 TF'를 통한 공동 문제 해결이다.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의 `개방형 고교학점제 추진 계획'에는 이외에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 요구 조사 ▲학생 맞춤형 학습관리 지원 준비 ▲국내외 사례 연구 및 견학 ▲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 시설 환경 최적화 ▲지역사회 교육관련 시설 및 인적 인프라 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