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지회, 건물전체를 노인전용으로 vs 시민단체들, 노인복지관 내 어린이집 조성해야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이하 ‘노인지회’)가 하안노인종합복지관 1층에 어린이집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며 건물 전체를 ‘노인전용’으로 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가운데 광명시 시민단체들이 이를 비판하며 어린이집 조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위)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회원들이 하안노인종합복지관 1층에 어린이집이 들어서는 것에 반발해 작년 7월 시장실을 점거하고 항의농성하는 모습. (아래) 광명시 시민단체들이 어린이집 조성을 촉구하며 지난 13일 박충서 광명시 복지돌봄국장과 면담하는 모습.
(위)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회원들이 하안노인종합복지관 1층에 어린이집이 들어서는 것에 반발해 작년 7월 시장실을 점거하고 항의농성하는 모습. (아래) 광명시 시민단체들이 어린이집 조성을 촉구하며 지난 13일 박충서 광명시 복지돌봄국장과 면담하는 모습.

노인지회는 “노인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지내다가 노인전용회관을 건립해달라고 민원을 제기해 이제야 이루어지나 했더니 광명시가 일방적으로 계획을 바꿔 1층에 어린이집을 설계했다”며 “출산률은 낮아지고, 고령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어 건물 전체를 노인전용회관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인지회의 요구에 광명시는 “향후 부지와 예산이 확보된다면 어린이집 이전을 검토해 볼 수 있지만 현재는 노인전용회관이 불가하다"는 입장이지만, 노인지회는 어린이집 이전 날짜를 확실히 못 박으라고 광명시를 압박하는 상황.

이에 광명경실련,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광명YWCA.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13일 박충서 광명시 복지돌봄국장과 면담을 갖고, "노인지회가 노인전용회관을 주장하면서 어린이집이 내몰릴 위기에 있다"며 "광명시가 노인지회에 끌려다니지 말고 원칙적으로 일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 김수현 회장은 “기존 통합어린이집이 없어지면서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은 갈 곳이 없어졌고, 부모들은 학수고대하면서 어린이집을 기다리고 있다”며 “지역의 일부 어르신들이 떼를 쓰면서 병아리 같은 손주들을 쫓아내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하안노인종합복지관 조감도
하안노인종합복지관 조감도

이에 박충서 광명시 복지돌봄국장은 "보육 대기자 수가 많고,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노인복지관 1층에 어린이집 조성 계획은 변경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그는 “분기별로 어르신들과 만나 갈등을 조율할 예정”이라며 “시민단체도 논의 과정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면담에서 시민단체는 ▲민간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 ▲어린이집 이전시 복지관 1층에 노인일자리 연관 계획 마련 ▲노인일자리센터 별도 건립 추진 등도 요구했다.

한편 하안노인종합복지관은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5813㎡ 규모로, 지하 1, 2층은 주차장, 지상 1층 어린이집, 2~3층은 경로식당, 건강센터, 물리치료실, 강당, 프로그램실, 노인지회 사무실 등 노인복지회관이 들어서게 된다. 총사업비는 148억원으로 작년 6월 착공해 올 12월 완공되며, 내년 6월경 개관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