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청소대행업체 소속 환경미화원 노조가 19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광명시는 일단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환경미화원들과 시청 자원순환과 공무원들을 동원해 쓰레기 수거에 나섰지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쓰레기 대란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파업 첫날부터 주택가 곳곳 명절 음식물쓰레기들이 제대로 회수되지 않아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19일 파업에 돌입한 환경미화원들이 광명시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19일 파업에 돌입한 환경미화원들이 광명시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파업 첫날인 19일 노조원 70여명은 광명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청소대행업체 민간위탁 해지 및 광명시 직고용 ▲부당한 근무환경개선 ▲노조원과 비노조원의 정년 차별 폐지 ▲공정한 직원 채용 ▲유급휴가 64시간 보장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10여년이 넘게 투쟁을 했지만 여전히 자치단체와 청소대행업체의 민간위탁 계약은 깜깜이 계약”이라며 “청소대행업체는 광명시로부터 청소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지급받고 이익금도 받아가지만 노동자에게는 수당을 덜 주고 복리후생비로 책정된 밥값조차 지급하지 않았고, 노동자들을 위한 간접노무비를 사장의 친척이나 지인의 이름을 올려 지급받아갔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안전을 무시한 청소환경으로 우리는 늘 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대우도 받지 못하며 살았다"며 “인간답게 살고 싶어서 파업을 하게 됐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번 파업사태는 광명시가 청소업체 노사간 중재에 나서면서 20일이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광명시는 19일 노조원들과 면담한 후, 청소대행업체 사장들을 불러 노조의 요구를 전달하고, 20일 노사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키로 했다. 노사가 입장 차이를 좁혀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곽진훈 광명시청 자원순환과장은 "노조가 정규직 전환을 당장 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환경 개선과 노조원과 비노조원의 차별을 없애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노사간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며 "파업사태가 조속히 해결되도록 광명시가 적극적으로 중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