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 볼모로 한 파업이냐 불가피한 선택이냐 논란

광명시 관내 5개 청소대행업체 소속 환경미화원들이 사측과의 임금협상이 결렬되자, 광명시에 청소업체 민간위탁을 폐지하고 직고용과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설 명절 직후인 19일부터 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파업에 참여하는 환경미화원은 전체 117명 중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에 가입된 70명이다.

광명시 쓰레기 배출량은 1일 평균 206톤, 가뜩이나 명절 연휴를 끼고 쓰레기량이 급증하는데다 파업까지 겹치면서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민주노총 소속 환경미화원들이 14일 광명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명시에 직고용과 정규직 전환 등을 촉구하며 1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소속 환경미화원들이 14일 광명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명시에 직고용과 정규직 전환 등을 촉구하며 1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환경미화원들은 14일 광명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가 청소 민간위탁비로 1년에 130억원을 투입하지만 이 중 10% 이상이 청소업체만 배불리는 돈”이라며 “민간위탁을 폐지하고 광명시가 환경미화원을 직고용해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이들은 “광명시 쓰레기량과 대행료는 늘어나는데 청소 인원은 줄고 있다”며 “안전한 근무를 위해 3인 1조로 원가산정을 해야 하지만 2인 1조 내지 1인 근무까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117명이 출퇴근하는 건물에 샤워장 1곳, 뜨거운 물이 나오는 샤워기 2개, 세탁기는 1대 뿐”이라며 “시민을 볼모로 파업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지만 인간답게 살고 싶어 파업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광명시는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환경미화원들과 시청 자원순환과 공무원들을 동원해 악취가 심한 음식물쓰레기 등 급한 것부터 우선 수거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장비와 인력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미봉책에 불과한 형편”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명시는 “직고용과 정규직 전환은 정부지침에 따라야지 광명시가 임의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근무여건에 대해서는 “환경미화원들의 요구를 수용해 샤워실 등 복리후생을 위한 추경예산은 이미 1월에 확보했다”고 전했다.

광명시에 따르면 파업시 쓰레기 정상수거가 불가능한 지역은 노조원이 다수인 업체가 대행하는 광명6~7동, 철산2동, 하안1~4동, 학온동이고, 정상수거가 가능한 곳은 광명1~2동, 철산1동, 소하1~2동이다.

한편 이번 파업으로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되면서 시민을 볼모로 한 파업이냐, 근무여건개선을 위한 환경미화원들의 불가피한 선택이냐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