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격나선 광명시의회, 도시공사 공청회 재실시-광명동굴 수입지출 공개 촉구

 						 							 
     

‘광명동굴’을 사업범위에서 삭제한 광명시도시공사 개정조례 의결이 무효라며 연일 의회와 의원들을 비난하고 있는 광명시 집행부를 향해 광명시의회가 공식입장을 발표하며 반격에 나섰다.

광명시의회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3일 성명서를 통해 요식행위로 열렸던 도시공사 공청회를 다시 하고, 광명동굴의 수입과 지출내역을 납세자인 광명시민들에게 공개하라고 광명시에 요구했다.

시의회는 “지난 6월 의원들이 도시공사 공청회를 하는 것을 조건으로 도시공사 조례를 통과시켜줬지만 공청회는 시민들에게 홍보하지도 않고, 토론자도 관 주도로 일방적으로 배정한 요식행위에 불과했다”며 “공청회에서 시민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청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도시공사 설립 타당성을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했고, 부실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의회는 광명시가 공사설립 타당성의 근거로 내세운 수익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시의회는 “광명동굴 투자와 수익에 대해 광명시와 시의원들간의 큰 견해차이가 있다”며 “광명시는 올해부터 인건비를 제외하면 흑자로 돌아선다고 예측하지만 모 시의원은 광명동굴에 2천억의 예산이 투입되었고, 매년 2~300억의 적자가 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회계처리기준상 대행사업은 매출로 잡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광명시는 대행사업인 종량제 봉투 매출 42억을 공단 매출에 포함시켜 21억 흑자가 난다고 거짓수치를 의회에 제출했다”며 “실질적으로 시설관리공단은 21억 흑자가 아니라 21억 적자를 보고 있는데 마치 수익이 나는 것처럼 시의원들과 시민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공사 설립이 타당하다는 근거로 제시했다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시의회는 “광명동굴 사업과 관련해 비민주적이고 불통의 행정을 보여 온 광명시장과 집행부는 빠른 시일내에 도시공사 공청회를 다시 하고, 도시공사에 포함된 사업 중 하나인 광명동굴 운영에 대한 수입과 지출을 납세자인 광명시민들에게 명확히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